AI 활용 산업ㆍ에너지 기술개발 본격화… 이달 6일부터 수요 발굴

입력 2024년11월05일 13시59분 조명의 기자



[아유경제=조명의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안덕근ㆍ이하 산업부)는 오는 6일부터 27일까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기술개발을 추진하고자 하는 기업ㆍ대학ㆍ연구소 등을 대상으로 기술개발 통합 수요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10월 17일 발표한 `AI R&DI 추진전략`의 후속 조치다.

산업부는 산업 전반에 AI 기술을 활용한 기술개발을 확산시켜 기술개발의 한계를 돌파하고, 산업 혁신의 비용은 줄이고 속도와 성과는 높이기 위한 취지라고 설명했다.

산업부는 30년까지 600개의 AI 활용 기술개발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3032년까지 가용한 신규 연구개발(R&D) 예산 100%를 투자할 계획이다.

이번에 접수하는 과제는 AI 기술을 활용해 방대한 연구데이터를 분석하고 기술개발 방향을 설정하는 연구설계솔루션과 AI와 로봇공학을 통해 반복적이고 위험한 실험을 자동으로 수행하는 AI 자율실험실이다.

산업부는 AI 활용 기술개발 과제들을 별개로 추진하지 않고, 기존 산업ㆍ에너지 기술개발 과제에 AI를 적용해 시너지를 높일 수 있는 아이디어를 모으고 이를 집중 지원할 예정이다.

기존에 기술개발 수요를 제기했던 기업ㆍ대학ㆍ연구소들도 기술개발 과정에 AI 기술을 활용하는 방안을 보완해 추가로 수요를 접수할 수 있다.

수요 조사를 통해 접수된 AI 활용 기술개발 과제는 내년부터 지원된다.

산업부 관계자는 "AI 기술은 산업의 기술개발 방식을 완전히 바꾸고 있다"며 "정부가 앞장서서 AI 활용 기술개발 지원 수요를 발굴하고 과감하게 투자를 늘려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 AU경제(http://www.areyou.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포토뉴스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