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유경제=조명의 기자] 서울 서남권에서 동북권까지 서울 도심을 잇는 길이 약 68㎞의 지상철도 6개 노선 전 구간이 지하화된다. 선로부지에는 면적 122만 ㎡ 달하는 대규모 녹지공원 `제2의 연트럴파크`가 조성되고 역사부지에는 업무ㆍ상업ㆍ문화 복합시설이 들어선다.
서울시는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서울 시내 지상철도 전체 구간에 대한 지하화 구상안인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계획`을 이달 23일 공개했다.
현재 서울 시내 철도 지상구간은 6개 노선, 약 71.6㎞로 15개 자치구를 통과하고 있다. 과거 철도는 도시 성장을 견인하는 핵심 기반시설로 서울역ㆍ영등포역과 같이 주요 역사가 위치한 지역은 서울 대표 중심지로 성장해 왔다. 하지만 현재는 소음ㆍ진동 등으로 인한 삶의 질 저하, 중심지와 생활권 단절, 주변지역 노후화, 지역균형 발전 저해하는 요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특히 철도 지상구간은 서울에서도 상대적으로 낙후된 서남권과 동북권을 관통해 서울의 균형발전을 위해서 철도지하화 필요성이 꾸준히 대두돼 왔다.
서울시 역시 지상철도 지하화 실현을 위해 오랜 기간 노력해 왔다. 민선 8기 서울시장 공약은 물론 지난해 2월 발표한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에도 도시발전을 위한 장기적 과제로 철도지하화 방안을 담았다.
그간 철도지하화사업은 제도상 제약 등으로 번번히 무산됐으나, 올해 초 정부가 「철도지하화 및 철도부지 통합개발에 관한 특별법」을 제정하면서 철도지하화 실현 여건이 마련됐다.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가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지자체가 `노선별 기본계획`을 수립하면 사업시행자가 개별로 사업을 시행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특별법에서는 철도지하화사업 비용은 상부 부지 개발이익으로 충당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시가 최종 선정한 철도 지하화 구간은 경부선 일대 34.7㎞, 경원선 일대 32.9㎞, 총 67.6㎞로 총 39개 역사를 포함한다. 시는 "서울 중심을 관통하는 핵심 지역이나 그동안 지상 철도로 인해 발전이 더딘 곳들이 대부분"이라며 "다수 노선을 공유하는 복잡한 철도망 특성과 지상~지하 연결 가능 여부 등 면밀한 기술적 검토를 바탕으로 지하화가 실현 가능한 대상 구간을 최종 선정했다"라고 설명했다.
세부적으로는 경의중앙선 `서빙고역`을 기준으로 경부선 일대, 경원선 일대 총 2개 구간 내 6개 노선이다. 경부선 일대는 ▲경부선(서울역~석수역) ▲경인선(구로역~오류동역) ▲경의선(가좌역~서울역) ▲경원선 일부(효창공원역~서빙고역) 노선이다. 경원선 일대는 ▲경원선(서빙고역~도봉산역) ▲중앙선(청량리역~양원역) ▲경춘선(망우역~신내역) 이다. 경원선의 경우 일부 지역은 위치상 경부선 일대에 포함됐다.
해당 구간 지하화 사업비는 경부선 일대 15조 원, 경원선 일대 10조6000억 원으로 총 25조6000억 원이 추산된다.
시는 상부 공간 전체 개발이익은 31조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구간별로는 경부선 구간 약 22조9000억 원, 경원선 구간 약 8조1000억 원이다. 개발이익을 바탕으로 한 사업비 조달비율은 121%다. 별도의 예산 투입 없이 개발이익으로만 사업 추진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시는 철도지하화 시 활용 가치가 큰 부지의 특성을 고려해 상부 공간 개발 구상을 수립했다. 선형의 선로부지(122만 ㎡)에는 `제2의 연트럴파크`와 같은 대규모 녹지공원을 조성하고, 역사부지는 매각을 전제로 입체ㆍ복합개발한다. 철도지하화로 발생하는 상부공간(역사부지ㆍ171.5만 ㎡)에 업무시설, 상업시설, 문화시설 등이 포함된 복합개발을 추진해 도시에 활력을 불어넣는 신 경제거점을 조성한다는 구상이다. 특히 사업성 확보를 위해 용도지역 상향 등 도시계획적 지원에도 나설 예정이다.
시는 "서울역ㆍ용산역 등 도심 내 대규모 역사에서 발생하는 상부 개발이익을 그간 지상 철도로 소외되고 낙후됐던 서남권ㆍ동북권의 지역 발전에 활용한다는 측면에서 큰 의미가 있다"라고 강조했다.
시는 이번에 선정한 철도 구간을 국토부에 선도사업지로 제안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이달 25일까지 철도지하화사업 추진을 위해 지자체 신청을 받는다. 선도사업지로 선정되면 국토부 종합계획 수립 전 지자체가 기본계획에 착수할 수 있어 2027년부터 사업 시행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오세훈 시장은 "서울은 그 어느 지역보다 철도지하화에 따른 변화와 발전으로 도시경쟁력이 크게 높아질 수 있는 도시"라며 "국토부와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시민 생활 개선은 물론 서울의 도시경쟁력을 한단계 업그레이드할 철도지하화를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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